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카우팅 리포트: 후안 베르나트 <psg의 주전 레프트백>

선수 스카우팅/해외축구

by 축구스카우터 2020. 7. 23. 12:24

본문

이름: 후안 베르나트

나이: 27세(1993-03-01)

현재 소속팀: 파리 생제르맹 FC

키: 177cm

등번호: 14

무게: 67kg

주발: 왼발

국적: 스페인

포지션: 후안 베르나트의 포지션은 레프트백이다. 사실 발렌시아 유스 시절에는 포지션이 윙어였다. 하지만 윙어로서의 활약은 다소 밋밋하였고, 발렌시아 성인팀과 바이에른 뮌헨을 거치면서 풀백으로 포지션을 변경하여 기량을 만개한 케이스이다. 현재 소속팀 psg에서는 주전 레프트백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중앙 미드필더로도 1경기 출장하였다.

장점: 우선 장점으로는 윙어 출신의 풀백답게 날카로운 공격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피드가 빠르고 민첩성이 뛰어나다. 스페인 선수답게 뛰어난 기본기와 축구지능을 바탕으로 중원 싸움 가담과 역습에서의 연계가 돋보인다. 또한 보통의 풀백 혹은 윙백처럼 단순히 측면에서 왔다갔다 하는 수준이 아니라, 중원에서 탈압박과 패스연계를 한다. (그래서 토마스 투헬 감독이 중앙 미드필더로도 기용하였다). 특히 온더볼 능력이 굉장히 훌륭한데, 볼터치가 항상 안정적이며, 훌륭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좋은 탈압박 혹은 볼소유를 보여준다. 크로스는 준수한 편이나 높이 올리는 얼리 크로스보단 침투 후 컷백이 훨씬 위협적이다. 침투하는 움직임이 굉장히 위협적이며, 시야도 좋은 것 같다. 풀백으로서 중원 싸움과 공격에 활발히 가담하면서 많은 키패스와 찬스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psg에서는 중요한 경기에서 골을 많이 넣는 등 클러치의 면모도 보여준다. 그리고 수비상황에서의 집중력 또한 좋아 보인다. 체격이 다소 작은 편이여서 몸싸움에 약할 것이라는 평가가 있는데, 의외로 근육질 몸매에 단단한 바디 밸런스를 가지고 있어 몸싸움에도 전혀 밀리지 않는다. 여담으로 후안 베르나트는 펩 과르디올라 감독이 굉장히 아끼고 좋아하는 선수이다.

단점: 단점으로는 공격적인 스타일 상 뒷공간을 내줄 때가 많다. 상대가 작정하고 빠른 역습에 능한 선수를 투입해 베르나트를 노리면 위험한상황이 자주 나오곤 한다. 그래도 현재 PSG에는 이드리사 게예, 티아고 실바, 마르퀴뇨스, 틸로 케러 등의 수비형 미드필더와 센터백 자원들의 활동량과 기동력이 매우 뛰어나서 이를 커버해주고 있다. 또한 아무래도 키가 작은 편이다 보니 공중볼이나 제공권에서는 아쉽다.

마무리: 올 시즌 후안 베르나트는 굉장히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다. 막강한 공격력, 훌륭한 온더볼 능력, 그리고 축구 지능을 보여주었다.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베스트 11, 리그앙 전반기 베스트 11에 뽑히는등 자신의 실력으로 파리의 주전을 꿰차고 있다는것을 증명해내고있다. 이번 여름 이적시장에서는 fc바르셀로나랑 링크가 났을 정도이다. 앞으로 후안 베르나트의 활약이 매우 기대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