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카우팅 리포트: 카이 하베르츠 (데이터 주의)

선수 스카우팅/해외축구

by 축구스카우터 2020. 5. 26. 15:34

본문

이름: 카이 하베르츠 나이: 20세(11-06-1999)
현재 소속팀: 바이어04 레버쿠젼 키: 188cm
등번호: 29 무게: 82kg
주발: 왼발 국적: 독일

포지션: 기본적으로 카이 하베르츠의 포지션은 공격형 미드필더이다. 소속팀에서는 주로 4-2-3-1에서 공미로 출전하며 국대에서는 여러 가지 자리에서 실험 중이다. 하베르츠는 오른쪽 윙이나 중앙 미드필더 등의 포지션도 소화할 수 있다.

장점: 하베르츠는 왼발잡이에 킥력이 좋고 볼 다루는 기술이 뛰어나며, 간결한 테크닉과 플레이 메이킹이 돋보이는 선수이다. 여러 면에서 아스널의 메수트 외질과 비슷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외질보다 피지컬과 주력이 월등히 앞서며, 이 점들을 활용해 수비 가담에도 적극적이고 속공 상황에서 빠르게 공수 전환을 가져갈 수 있어 외질보다 더욱 현대 축구에 부합하는 미드필더이다. 또한 외질보다 침투와 탈압박도 좋다.

https://www.instiz.net/pt/6447615
https://www.instiz.net/pt/6447615
https://www.instiz.net/pt/6530658

 하베르츠는 뛰어난 활동량과 주력을 기반으로 왕성한 침투를 보여주는 선수이다. 순간적인 판단력이랑 예측이 좋고, 수비라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상대 진영에서 오픈된 공간을 많이 찾아내며 자주 침투를 하여 자신이 직접 득점을 하거나 다른 선수들에게 찬스를 만들어준다. 침투할 때 스피드가 워낙 좋아서 수비수가 한번 놓치면 절대 못 따라간다 (순각 속도가 시속 35km이며 분데스리가에서 비슷한 수준에 스피드를 가지고 있는 선수는 제이든 산초와 킹슬리 코망 정도이다). 또한 그의 득점력은 20세의 나이로 절대 구사할 수 없는 수준이다. 특히 1 대 1 상황에서는 골키퍼를 칩샷으로 농락 시켜 득점을 할 정도로 집중력이 좋고 침착하다. 좁은 공간에서 드리블이나 원투 패스를 통하여 압박을 빠져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며 도전적인 패스를 많이 하는데도 불구하고 87.1%의 패스 성공률을 기록하고 있다. 역습 상황에서의 전개 능력도 상당이 좋아서 여러모로 팀에 도움이 되는 선수이다.

https://www.instiz.net/pt/6530658
https://www.instiz.net/pt/6530658
https://www.instiz.net/pt/6530658
https://www.instiz.net/pt/6530658

최근에는 테크닉을 중심적으로 사용해 플레이메이킹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어린 나이에도 성숙한 모습을 보여줘서 레버쿠전에서 가끔씩 주장 완장을 차고 출전하며 페널티킥도 자주 찬다.

단점: 이 선수의 단점은 경기력에서 기복이 꽤 있다는 점이다. 90분 내내 한결같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선수가 아니라 순간적으로 침투나 플레이메이킹이 돋보이는 선수이다. 그렇다고 90분 전체의 활약이 엉망인 게 아니라 준수한 활약을 보여줘도 생각보다 아쉽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침투나 활동량이 작년에 비하여 적고 실수를 꽤 해서 더 아쉬워 보인다.

수비력도 단점으로 볼 수 있다. 수비 능력, 즉 대인 마크, 태클, 공간 커버 등에서 아쉬운 부분을 보여준다.

마무리: 최근에 조금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는데도 카이 하베르츠는 명실상부 레버쿠젼의 에이스이며 리그에서도 톱클래스 선수이다. 비슷한 나이대 선수들 중에서는 최고의 공격형 미드필더이며 엄청난 축구 지능과 공간 이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카이 하베르츠의 이적료로 1500억 정도가 거론되는데, 개인적으로 아직 그 정도의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 선수의 나이와 능력을 생각하면 빅클럽 등이 당연히 영입하고 싶어 할 것이다. 현재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맨체스터 시티, 리버풀,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바이에른 뮌헨 등과 링크가 나고 있다. 어느 팀을 가든 좋은 영입이 될 것이지만 하베르츠가 활약한 게 아직 두 시즌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하게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관련글 더보기